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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러큐스 대학교 창작 교수인 조지 손더스는 그의 책 『작가는 어떻게 읽는가』(A Swim in a Pond in the Rain)에서 문학의 본질을 심도 있게 탐구한다. 이 책은 단편적인 글쓰기 안내서를 넘어 작가의 관점에서 문학 작품을 읽고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러시아 문학의 걸작들을 기반으로 한다. 체호프, 톨스토이, 투르게네프, 고골의 작품을 상세히 분석하면서 이야기의 매력을 무엇이 결정하는지, 그리고 작가가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탐구한다.
1. 러시아 문학의 거장들과 함께하는 글쓰기 여행
손더스는 “19세기 러시아 단편을 읽는 것은 젊은 작곡가가 바흐를 공부하는 것과 같다”라고 말했다. 이 책에서 그는 러시아 단편소설 7편을 선별하여 책의 주요 텍스트로 삼고, 각 작품을 세밀하게 분석한다. 체호프의 「학생」, 톨스토이의 「주인과 일꾼」, 투르게네프의 「가수들」 등을 통해 이야기의 구조와 전개 방식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체호프의 「학생」 분석에서 손더스는 시간 압축과 확장 기법을 강조한다. 체호프가 짧은 분량 안에서 과거와 현재를 자연스럽게 오가며 인물의 내면 변화를 섬세하게 포착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이 장은 현대 작가들에게 효율적인 서사 구성 방법을 제시한다. 톨스토이의 「주인과 일꾼」 분석에서는 시점의 활용을 다룬다. 톨스토이가 다양한 인물의 관점을 자연스럽게 넘나들며 이야기의 깊이를 더하고 인간 본성에 대한 통찰을 어떻게 전달하는지 탐구한다. 이를 통해 시점 선택이 이야기 전개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투르게네프의 작품 분석에서는 장면 구성의 기술을 중심으로 다룬다. 특히 인물 간의 긴장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방법, 대화와 침묵의 적절한 배치, 배경 묘사를 통한 분위기 조성 등을 상세히 설명하며, 이는 현대 작가들에게 실질적인 장면 구성 지침을 제공한다.
2.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 기술
손더스는 좋은 이야기의 핵심은 독자의 관심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기법들을 제시한다. 그는 특히 기대와 실현의 원리를 강조한다. 작가는 독자의 기대를 적절히 조성하고 이를 충족시키거나 뒤집으면서 이야기의 긴장감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정보 통제가 이야기 전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 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시기와 방식을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하며, 너무 많은 정보를 일찍 제공하면 긴장감이 떨어지고, 너무 적으면 독자가 혼란스러울 수 있다. 손더스는 러시아 문학 작품을 통해 이러한 정보 통제의 다양한 기법을 보여준다. 또한, 손더스는 암시와 복선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을 다룬다. 작가는 직접적인 설명 대신 미묘한 암시를 통해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이야기 전개를 은근히 암시할 수 있다. 이러한 기법은 독자를 이야기 속으로 더 깊이 끌어들이며 결말에서 더 큰 만족감을 제공한다. 그는 불확실성의 미학적 가치를 강조하며, 현실의 복잡성과 모호성을 작품 속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는 단순히 이야기를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진실된 모습을 더 깊이 탐구하는 방법이다.
3. 수정과 퇴고의 예술
손더스는 훌륭한 글쓰기의 핵심은 끊임없는 수정과 퇴고에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자신의 풍부한 창작 경험과 교수 경험을 바탕으로, 초고에서 완성작에 이르는 과정에서 작가가 어떤 고민과 선택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수정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의 반응을 고려하는 것이다. 각 문장과 장면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며, 이는 단순히 독자의 취향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과정이다. 그는 글의 리듬감도 강조한다. 문장의 길이, 단락 구성, 장면 배치 등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독자가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글을 소리 내어 읽어보고 문장의 리듬과 호흡을 점검할 것을 권장한다. 삭제의 기술 또한 중요한 요소로 다룬다. 훌륭한 글은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는 과감히 삭제하는 용기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초보 작가들에게는 특히 어려운 부분이지만, 손더스는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어떤 부분을 삭제해야 하는지와 그 이유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글과 거리를 두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일정 기간 글에서 떨어져 있다가 다시 읽어보는 과정을 통해 더 객관적이고 냉철한 시각으로 자신의 글을 평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결론
『작가는 어떻게 읽는가』는 단순한 글쓰기 안내서를 넘어서는 문학적 통찰을 제공한다. 손더스는 러시아 문학의 걸작들을 통해 훌륭한 글쓰기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를 현대 작가들에게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조언으로 발전시킨다. 시대를 초월하는 문학적 지혜와 실질적인 지침을 결합하여 감동적이고 지속 가능한 작품을 만들고자 하는 작가들에게 손더스가 제공하는 로드맵을 잘 따라왔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명확하다. 1. 고전 문학 작품을 작가의 관점에서 다시 읽기 2. 각 문장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의식하며 글쓰기 3.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포용하는 열린 글쓰기 시도하기 4. 끊임없는 수정과 퇴고를 통해 글의 완성도를 높이기 5. 독자의 반응을 중심으로 자신의 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